2019/04 7

군대 꿈을 꾸었다 (접어둔 걱정을 읽고 위로를 받다)

군대 꿈을 꾸었다. 어스름한 여름 저녁. 비가 오려는지 날씨가 좋지 않았다. 나는 휴가를 마치고 부대로 복귀하는 길이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부대 복귀에 늦게 되었다. 그런데 막상 부대에 도착하니 전쟁에 준하는 어떤 비상 상황이 발령되었다. 꿈이라서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분위기는 그렇게 흘러갔다. 상급자로부터 늦게 복귀한 것에 대한 핀잔을 들었지만, 상황이 급박했던지라 크게 혼나지 않았다. 그런데 그동안 내가 사용했던 개인 비품과 장구류들을 모두 버렸으니 찾아오라는 명령을 받게 되었다. ‘아무리 늦게 복귀했다지만 너무 하잖아?’ 어찌 됐든 비상 상황이었고 부대는 분주함으로 가득했다. 나는 서둘러 물건을 찾으러 갔다. 도착한 장소는 쓰레기 매립지처럼 넓어서 내 물품을 도저히 찾을 수 없었다. 결..

큰 착각 (조용히 지내는 삶이 주는 오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한 지 몇 년이 지났다. 주로 혼자서 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몇 년이 흘렀다. 그렇게 내 나름의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는 중이다. 혼자 있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라서 그런지, 조용히 몇 년을 보내면서 몸과 마음이 안정되고 내 나름대로 너그럽고 온화한 성격이 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면서 교회와 예배에 더 자주 참석할 수 있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지는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작은 깨달음이 모이면서 조금씩 성숙해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가끔 사람들을 만나 안부를 묻다 보면, 요즘의 내 삶에 대해 만족스럽다는 이야기를 하곤 했다. 경제적으로는 회사 다닐 때만큼은 못 할지언정, 보다 인간다운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건 큰 착각..

심판의 날이 왔다고 해서 흔들리거나 두려워하지 말아라 /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는 자들의 정체 / 이단이 끊이지 않는 이유 (데살로니가후서 2장/개역개정 성경)

1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2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3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4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5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이 일을 너희에게 말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6너희는 지금 그로 하여금 그의 때에 나타나게 하려 하여 막는 것이 있는 것을 아나니7불..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잠언 27장 / 찬양 '내일 일은 난 몰라요')

(잠언 27장)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야고보서 4장/개역개정)13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14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15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16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17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 찬양 듣기. 노사연 '내일 일은 난 몰라요' ▼ 찬양 듣기. 내일 일은 난 몰라요 ▼ 찬양 듣기. 수와진 '내일 일은 ..

지혜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자 보다 미련한 자에게 희망이 있다 / 미련한 자의 미련함 반복 (잠언 26장 / 개역개정)

1 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적당하지 아니하니 마치 여름에 눈 오는 것과 추수 때에 비 오는 것 같으니라2 까닭 없는 저주는 참새가 떠도는 것과 제비가 날아가는 것 같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느니라3 말에게는 채찍이요 나귀에게는 재갈이요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막대기니라4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두렵건대 너도 그와 같을까 하노라5 미련한 자에게는 그의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하라 두렵건대 그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까 하노라 6 미련한 자 편에 기별하는 것은 자기의 발을 베어 버림과 해를 받음과 같으니라7 저는 자의 다리는 힘 없이 달렸나니 미련한 자의 입의 잠언도 그러하니라8 미련한 자에게 영예를 주는 것은 돌을 물매에 매는 것과 같으니라9 미련한 자의 입의 잠언은 술 취한 자가 손에 든 가시나..

자유형 '하이엘보 캐치' 발전시키기 (유튜브 최미혜, the Race Club 채널 수영 영상)

수영을 한 지 몇 년이 되면서 최근 어깨의 사용이나 하이엘보에 대한 이해와 연습을 해보고, 스스로 이렇게 저렇게 시도해보면서 사용하는 힘의 효율도 좋아지고, 자세도 조금씩 자리를 잡고 있는데, 사실 수영장 강습에서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강사님께서 동작의 방법 위주로만 알려줄 뿐, 그 원리나 디테일한 것들에 대해서는 설명을 듣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영이 취미가 되면서 유튜브에서 수영 강습 영상을 보게 되었고, 나름대로 이것 저것 시도하고 따라해보면서 재미를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래 영상은 마스터, 상급반(연수, 마스터)으로 갈 수록 어렵게 느끼는 하이엘보 동작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SWIMMISTYLE] 의 최미혜 선생님의 강좌 입니다. 6분 정도 하는 영상인데, 최근 영상에서는 ..

수영 2019.04.05

재물, 접대, 뇌물, 음주에 대한 성도의 태도 (잠언23장/현대인의 성경)

1 네가 관리와 함께 식사하게 될 때 네 앞에 앉은 자가 누구인지 주시하라. 2 아무리 입맛이 당겨도 절제하여라. 3 그가 베푼 것이 진수 성찬이라도 탐하지 말아라. 그것은 너를 속이는 미끼가 될 수도 있다. 4 부자가 되려고 너무 애쓰지 말고 자제하는 지혜를 가져라. 5 재물은 사라지는 법, 독수리처럼 날개가 돋쳐 날아가 버릴 것이다. 6 인색한 사람의 음식을 얻어먹지 말며 그가 베푼 것이 진수 성찬이라도 탐하지 말아라. 7 그는 언제나 비용부터 먼저 생각하는 자이다. 그가 말로는 너에게 와서 먹으라고 하지만 실제로 그의 마음은 그렇지 않다. 8 너는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게 될 것이며 너의 고맙다는 찬사도 헛된 데로 돌아갈 것이다. 9 미련한 자에게 말하지 말아라. 그는 너의 지혜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